본문 바로가기
잡다한정보

민방위 편성의무자 연령 전시 및 소집 총정리

by 너와나의 정보고리 2023. 4. 9.
반응형

민방위 편성의무자 연령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어주신 분들은 민방위 편성의무자 연령을 알게 될 것입니다. 민방위 편성의무자 연령이 궁금하신 분들은 모두 읽어주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아래의 게시글에서 정보를 드리겠습니다.

민방위 편성의무자 연령

민방위 편성의무자 연령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평시에는 만 20세가 되는 해의 1월 1일부터 만 40세가 되는 해의 12월 31일까지 군 복무와 예비군을 종료한 남성이 편성 대상입니다.
2. 전시에는 만 45세까지 소집 연령이 연장되고, 국무총리가 중앙민방위협의회의 협의를 거쳐 50세로 더 연장할 수 있습니다.
3. 전시근로역 판정을 받은 남성도 민방위 소집 대상입니다.
4. 병역면제(6급)를 판정받은 남성은 면제됩니다.
5. 민방위대를 지원하게 될 경우 만 17세부터 심사를 통한 편성도 가능합니다.

민방위 교육

1. 민방위 대원은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연 10일, 총 50시간의 범위에서 민방위에 관한 교육 및 훈련을 받아야 합니다.
2. 교육 및 훈련 명령을 받은 자는 이에 따라야 하며, 교육훈련 중에 있는 민방위 대원은 민방위 대장과 훈련 담당 교관의 교육훈련상의 명령에 복종하여야 합니다.
3. 금고 이상의 형을 선고받고 집행 중인 자, 3개월 이상 외국에 여행 또는 체류 중인 자, 재난 수습·복구 활동 등에 참여하는 자, 민방위와 관련된 특수기능소지자 등은 교육 및 훈련을 면제할 수 있습니다.
4. 행정안전부장관이나 시·도지사는 민방위대요원의 교육 및 훈련을 위하여 필요한 교육 기관을 따로 둘 수 있습니다.
5. 민방위 대원이 아닌 주민이 재난에 대한 예방·대비 및 대응 등에 관한 국가재난안전교육을 받으려는 때에는 행정안전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이를 실시할 수 있습니다.
 

예비군과 민방위 차이점

예비군과민방위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예비군은 평시에는 민간인이지만 전시에는 군인으로 소집되는 군사 조직이고, 민방위는 평시와 전시 모두 민간인으로서 질서유지와 인도적 활동을 하는 주민 자위 조직입니다.
2. 예비군은 국방부 및 병무청 소관이고, 민방위는 행정안전부 및 소방방재청 소관입니다.
3. 예비군은 군 복무를 마친 남성이 제대로부터 8년 차까지 편성되고, 민방위는 군 복무와 예비군을 종료한 남성이 만 20세부터 만 40세까지 편성됩니다.
4. 예비군은 연차별로 2박 3일의 동원훈련이나 기본훈련을 받고, 민방위는 연차별로 4시간 또는 1시간의 교육을 받습니다.
5. 예비군은 대학생의 경우 학업을 이유로 동원훈련을 연기하거나 하루짜리 훈련으로 대체할 수 있지만, 민방위는 그런 학력차별이 없습니다.
 
비슷한 분이 많이 읽으신 글
 
 
민방위 편성의무자 연령을 공유해 보았습니다. 읽어보니 어떠신가요? 추가적으로 필요하신 정보가 있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