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정보

샘나다 셈나다 샘난다 시샘하다 올바른 맞춤법 정리

by 너와나의 정보고리 2023. 5. 3.
반응형

샘나다 셈나다 샘난다 시샘하다에 관련된 내용을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자료를 모두 읽어주시면 샘나다 셈나다 샘난다 시샘하다를 알아두시는 데에 지원이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샘나다 셈나다 샘난다 시샘하다가 궁금하신 분들은 모두 읽어주시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이제 샘나다 셈나다 샘난다 시샘하다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샘나다 셈나다 샘난다 시샘하다 올바른 맞춤법

샘나다 셈나다 샘난다 시샘하다 중 옳은 표현은 샘나다와 시샘하다입니다.

1. 샘나다: 부러워 샘 하는 마음이 생기다. (예) 나는 그가 잘되는 것이 샘난다.
2. 시샘하다: 괜히 미워하고 싫어하다. (예) 그는 한참 선배인 나에게 시샘하고 있다.
즉 셈나다와 샘난다는 잘못된 표현입니다.

셈나다 샘난다 잘못된 표현 이유

1. 셈나다는 셈하다와 나다의 결합으로 만들어진 말로, '계산하고 생기다’라는 뜻입니다. 부러움을 나타내는 말이 아닙니다. (예) 그는 돈을 셈나는 사람이다.
2. 샘난다는 샘나다의 과거형으로, '부러워 샘 하는 마음이 생겼다’라는 뜻입니다. 현재형으로 사용하면 안 됩니다. (예) 나는 그가 잘되는 것이 샘났다. (X) 나는 그가 잘되는 것이 샘난다. (O)

함께 읽을만한 유용한 문서
 

샘나다 셈나다 샘난다 시샘하다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었나요? 다른 정보도 궁금하시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