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정보

첫 월급부터 긴 인생에 대한 재무설계를 고민하라!

by 너와나의 정보고리 2022. 4. 12.
반응형

저도 아직 멀고 멀었지만 노후를 결국 우리 모두의 이야기인데요. 많은 전문가들이 세계 1위라는 한국의 고령화 속도를 이야기하면서 노후 준비의 필요성, 재무 설계의 필요성을 목 놓아 외치고 있다. 그러나 아무리 설명해도 아직 젊고 건강한 당신에게는 그다지 피부에 와닿지 않을 것이다. 아직은 괜찮으니 좀 더 여유가 생기면, 또는 나중에 나이 들면 준비하겠다고 생각하는 것도 당연하다. 

달러-앞에서-악수를-하는-사진

나중 문제로만 느껴지는 빠른 소령화 속도, 노인인구 비율의 증가, 저 출산 문제등 이러한 것들을 피부로 느낄 장소가 있으니, 바로 지하철이다. 지하철을 타보면 왜 그렇게 자리를 양보해드려야 하는 나이 드신 분들이 많은지.. 탑골공원에서도 등급 구분이 있다는 게 신기했다. 탑골공원에서 장기를 두는 할아버지들은 세 부류로 나뉜다. 1,000원 내기 장기를 두는 형편 좋은 A급 할아버지, 옆에서 구경만 하는 그나마 형편이 중간인 B급 할아버지, 마지막으로 누군가 이기면 돈을 받아서 대신 커피를 뽑아오는 형편 어려운 C급 할아버지.

 

나이를 먹는 것은 피할 수 없는 숙명읻다. 그러나 젊었을 때 어떻게 준비했는지에 따라서 나이 들었을 때 어떠한 생활을 할지가 결정된다. C급 할아버지볻다는 A급 할아버지가 되고 싶고, 탑골공원에서 장기 둘 시간에 해외여행을 가는 특 A급 노인이 되고 싶을 것이다. 괜히 술 취해 사회가 어떻고 요새 젊은것들이 어떻고 하는 식의 노후를 맞지 않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재무 설계는 다가올 인생의 여러 단계를 준비하는 작업이며, 결국에는 당신이 은퇴했을 때의 모습을 위한 준비인 것이다.

 

인생 재무설계! 지금이 적기인 이유!

인생의 재무설계, 복잡한 일이 아니다. 조금씩 준비하고 계획해서 소득 없는 30년 노후생활 동안 돈 때문에 자식한테 아쉬운 소리 하지 않도록 만드는 것이 인생의 재무설계다. 나이들어 돈이 없어서 친구를 만나러 나갈까 말까를 고민하지 않아도 되고, 젊은 사람 눈치 보며 무임승차하는 지하철이 아니라 당당하게 내 돈 내고 택시 타고 다니도록 만드는 것이 재무 설계다. 그리고 재무설계의 가장 좋은 시작 시점은 바로 지금이다. 하늘에서 돈뭉치가 떨어지지 않는 한, 당ㅇ신이 받을 급여는 일정하게 유지된다. 그러니 지금의 급여로 당신이 앞으로 경험할 인생의 여러 단계를 준비해야 하는 것이다. 결혼, 주택마련, 자녀교육, 그리고 은퇴 후 노후자금과 혹시 발생할지 모르는 병원비 등등, 이런 것들을 모두 당신의 뻔한 월급으로 해결해야 한다. 따라서 첫 월급은 이제부터 그 돈으로 모든 준비를 시작하라는 의미로 이해해야 한다. 다음은 우리보다 20년 앞서 있는 미국의 상황을 말해주는 것이다. 20년 후 우리의 모습을 생각하면서 천천히 음미해보기 바란다.

 

우리가 65세가 되었을때 54%는 완전 무일푼이고, 36%는 이미 사망했으며, 5%는 아직 일을 해야 하고, 4$는 여유 있게 살고, 1%는 매우 풍요롭게 살게 됩니다. 그렇다면 당신은 어느 쪽을 선택하고 싶으신가요? 한국인의 평균수명은 2050년에는 87.2년이라고 한다. <유엔 인구기금 2012 세계 인구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 여성의 평균 수명은 84세, 남성은 77.3세인 것으로 집계되었다. 한국 보건산업연구원에 따르면 2050년에 여성의 긷대수명은 89.3년, 남성은 85.1년이 될 것이라고 한다. 우리는 그렇다 치고 우리 다음 세대에게 조금 미안한 마음이 든다. 국민연금이 그때까지 잘 남아 있다면 위안이 되겠지, 과연 그럴 수 있을까?라는 의문이 든다. 평균수명이 길어지는 게 축복인 2050년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마음 가짐으로 이번 포스팅을 마쳐보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